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정보

미세먼지 대응 매뉴얼 "이것"만 알아도 건강 지킨다

by 음식과건강 2023. 2. 1.

미세먼지는 대표적으로 화석 연로가 탈 때 생기는 탄소와 금속, 질산, 황산염 등 복합적인 화합물이 코털에 걸리지도 않고 미세분자로 몸속으로 들어와 서서히 우리 몸을 망가트리는 물질입니다. 천식이나 기관지가 안 좋으신 분들에게는 독약 같은 물질이며 폐는 물론 심장, 뇌까지도 공격할 수 있는 물질입니다. 김포대학교 환경보건연구소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세먼지는 오래된 집일수록 많이 쌓일 확률이 높고 집 안에서도 서재에 가장 많이 쌓인다고 밝혔다. 오늘은 중국의 리오프닝으로 미세먼지가 불어오는데 이에 대한 대응 매뉴얼을 써보겠습니다.

 

 

 

미세먼지 대응 매뉴얼

 

미세먼지 기준

 

미세먼지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로 구분되는데 기본적인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미세먼지 ( PM-10)
- 입자크기 : 10㎛ 이하인 먼지
- 하루 평균 : 100㎍/㎥ 이하
2. 초미세먼지 ( PM-2.5)
- 입자크기 : 2.5㎛ 이하인 먼지
- 하루평균 : 70㎍/㎥
미세먼지 농도가 61~120㎍/㎥ 약간 나쁨
미세먼지 농도가 121~200㎍/㎥ 나쁨
미세먼지 농도가 201~300㎍/㎥ 매우 나쁨

 

미세먼지 농도 약간 나쁨 매뉴얼 

 

미세먼지 농도가 61~120㎍/㎥ 일 때 발생하는 경우로 올바른 행동 습관만 학습하여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집 안에 있을 때는 공기청정기나 순환 모드로 하여 외부 공기 유입을 차단한다.
2. 집에 돌아왔을 때는 손과 얼굴을 바로 씻어주고 얼굴에 보습 크림을 발라 피부 보습을 유지한다.
3. 집 안에 있을 때는 물을 주기적으로 마신다.

 

미세먼지 농도 나쁨 매뉴얼

 

미세먼지가 농도가 121~200㎍/㎥일 때 발생하는 경우로 약간 나쁨과 아래의 행동 수칙을 꼭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1. 외출 후 돌아왔을 때는 옷에 먼지를 제거하고 남은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 세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외출할 때는 배기가스 농도가 가장 짙은 출퇴근 시간에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외출할 때는 반드시 식약처가 인정한 황사용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황사용 마스크 교체 주기는 외출 시간이 짧을 때는 2~3일 정도 사용하고 긴 시간 외출 시에는 1회만 사용한다.
4. 임산부, 어린이, 65세 이상 노인과 천식이나 만성 기관지 환자들은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 농도 매우 나쁨 매뉴얼

 

미세먼지 농도가 201~300㎍/㎥일 때 발생하는 경우로 수칙을 안 지킬 시 뇌 기능 저하, 심장과 혈관에 부담을 줘 심각하면 사망까지 이르게 될 수 있습니다.

1. 가급적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2. 차를 탈 때는 창문을 닫고 공기 순환 모드를 안 트는 것이 좋습니다.
3. 임산부가 미세먼지 매우 나쁜 상태에 외출하여 미세먼지를 마신다면 조산, 저체중아를 낳을 수 있으니 외출은 절대 불가합니다.
4. 하루 1.5L 이상 물을 마셔 몸속 독소를 배출해야 합니다.

 

미세먼지가 위험한 이유

 

미세먼지가 위험한 이유는 자동차 배기가스, 공장 매연 등의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먼지가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아 코털에 걸리지 않고 우리 몸속으로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에 먼지는 기도에서 1차에 코털 2차에 기도에서 걸러지지만 미세먼지는 폐 깊숙이 침투해 우리 건강을 해치기 떄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럼 미세먼지를 마셨을 때 생기는 부작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면역력 저하

 

미세먼지는 납, 카드뮴 등과 같은 중금속과 각종 화학 물질을 포함하여 인체에 침투해 몸속에 쌓여 면역력을 저하합니다.

 

2. 호흡기 질환에 안 좋습니다.

 

미세먼지는 혈액과 폐, 심장 질환, 호흡기 질환에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세먼지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고혈압, 뇌졸중과 같은 질환이 발생하며 호흡기 질환을 가진 환자나 노약자와 어린아이, 임산부들에게는 정말 위험한 물질이라고 밝혔습니다.

 

3. 피부 질환에 안 좋습니다.

 

미세먼지는 피부에 쉽게 달라붙어 모공을 막아 여드름이 생기는 확률이 높으며 씻더라도 잘 닦여나가지 않아 각종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됩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은 몸 안에 쌓인 오염물질을 배출시킬 수 있어야 하는 음식입니다. 

 

채소류

 

1. 녹차 - 녹차에 들어있는 타닌 성분은 인체에 수은, 카드뮴 같은 중금속의 축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2. 마늘 - 마늘은 체내에 유해 물질이 쌓이지 않도록 해독 작용하는 역할을 합니다.
3. 미나리 - 미나리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 혈액을 맑게 하고 미세먼지를 해독하는 역할을 합니다.
4. 브로콜리 - 브로콜리에 함유된 설포라페인 성분은 폐에 들러붙어 있는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해산물

 

1. 미역과 같은 해조류 - 미역에 함유된 알긴산 성분은 중금속을 배출해주는 효능이 탁월하며 혈액을 맑게 해줍니다.
2.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생선 - 고등어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미세먼지로 인한 기도의 염증을 완화하고 호흡기나 폐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과일류

 

1. 귤 - 미세먼지 속 세균이 우리 몸속에서 활성화하지 못하도록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2. 배 - 배에 함유된 루테올린 성분은 가래나 기침을 줄이고 기관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댓글